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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수필·음악방
작성자 韓相哲
작성일 2020-07-25 (토) 05:00
ㆍ조회: 10      
산정만리 107-키질 벽화의 수난/반산 한상철
107. 키질(克孜爾) 벽화의 수난

호선무(胡旋) 보지 못해 울적해 하든 차에
눈깔을 후벼 파낸 키질 벽화 보다 말고
제 몫만 챙긴 놈들에 환멸(幻滅) 느껴 돌아서

* 신강성 쿠처(庫車)에서 악수로 가는 도중, 천불동계곡 불교미술 유적을 보러 갔다. 찬란했든 키질 벽화가 이슬람 교도들에 의해 철저히 파괴당했다. 왜 하필이면 눈을 파헤쳐 을씨년스럽게 만들어 놓았을까? 너무 징그러워 보다 말고, 내려와 광장에 있는 구마라습(鳩摩羅什) 동상을 본 것으로 위안을 삼았다.
* 호선무(胡旋舞); 호랑나비가 빙빙 돌면서 추는 춤. 일명 '호탄춤'(和田舞)이라 함. 당 시인 백거이(白居易 772~846) 작이다. 胡旋舞 胡旋舞 心應絃(호선무 호선무 심응현) 手應鼓 絃鼓一聲 雙袖擧(수응고 현고일성 쌍수거) 回雪飄搖 轉遷舞(회설표요 전천무); 호랑나비 호랑나비춤 마음은 거문고 줄에 닿고/ 손은 북에 닿아 줄과 북이 한 소리로 두 소매를 든다/ 눈발 흩날리고 바람이 요동치듯 빙빙 도는 춤이여...
* 구마라습(鳩摩羅什 344~413); 구마라습(집)은 현자로, 인도학 및 베다학에 관하여 백과전서적인 지식을 가졌다고 널리 알려져 있다. 산스크리트 불교경전을 한문으로 번역한 4대 역경가들 가운데 가장 정평이 나 있는 사람으로서, 불교의 종교사상과 철학사상이 중국에 전파된 것은 대부분 그의 노력과 영향력에 크게 힘입었다. 중국 카슈가르에서 소승불교를 공부하다가, 수리아사마라고 하는 대승불교도에 의하여 불교의 중관학파로 개종했다. 인도에 유학하면서 두루 선지식을 참례하여 여러 방면에 대해 잘 알았고, 특히 기억력이 뛰어나, 인도 전역에 그의 명성이 자자했다. 그의 이름은 중국에까지 퍼졌고, 후진의 요흥은 국사로 봉해 소요원에 머물게 하여, 승조, 승엄 등과 함께 역경에 전념케 했다. 그리하여 403년(후진 5년)부터 <중론>, <백론>, <반야경> 등 35부 348권에 달하는 방대한 경전을 번역했다.(다음 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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